본문 바로가기
쑤복 초록

딸기의 효능과 재배법

by 디노쑤복 2024. 1. 24.
반응형

 
 

딸기의 효능과 재배법

딸기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 해살이풀입니다. 잎자루가 길고 큰 잎이 3개 정도 달리며 둥글고 가장자리가 톱니바퀴 모양입니다. 딸기는 꽃 턱 부분이 과육으로 자라난 헛 열매이며 과육을 먹습니다. 비슷한 경우로 꽃이 열매처럼 자란 무화과가 있습니다. 1월에서 5월까지 재배가 가능하고 하우스에서 재배가 됩니다. 계절을 잘 타고 보관이 쉽지 않아서 자주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철에 베란다에서도 키우면 딸기 수학을 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간단한 재배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딸기의 효능

가지과의 속하는 식물로 열매는 식용을 합니다. 제철은 원래 5월 중순경에서 9월까지이지만 겨울에 경쟁과일이 없는 1월쯤에 하우스에서 재배가 가능하여 거의 사계절에 먹을 수 있으며 오히려 6월 제철에는 온도 맞추기가 쉽지 않아 재배가 번거롭고 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원래는 작은 크기였지만.
오랜 기간 동안 인위적인 품종 개량을 통해 여러 형태의 종류가 만들어졌습니다. 요즘은 1월에서 5월까지 제철이며 칼로리는 100g에 27칼로리 정도 됩니다. 특유의 단맛과 상큼함이 좋고 부드러운 식감이 좋은 딸기는 건강에도 좋고 100g당 비타민C 함유량이 62mg로 레몬보다 높습니다. 딸기는 당도가 비교적 높지만 칼로리가 36칼로리 정도로 다른 과일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고 실제로 당에 비해  열량은 훨씬 적습니다. 소현 및 진통작용을 하는 메탈살리실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심혈관 질환과 같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향기도 달콤하고 맛도 달달하고 새콤달콤한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로 다양한 요리도 가능합니다.
딸기는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에서 딸기는 봄과 여름에 주로 수확이 됩니다. 수확 시기는 기후와 재배 지역에 따라 다를 수가 있습니다. 딸기는 과육 자체를 바로 먹을 수 있으며 신선한 상태로 섭취할 수 있고 딸기잼이나 딸기 파이 스무디 샐러드에 토핑으로 올릴 수 있으며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요리와 음료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딸기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시키고 비타민C가 신체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딸기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개인이 주의를 해서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손꼽히는 딸기를 다양한 요리와 음료에 활용해서 맛있게 즐기면 좋겠습니다.
 

 

딸기 재배법

딸기는 매년 가을에 모종을 심고 한 번만 수확하는 1년식 재배법이 있고 한번 모종을 심어서 수년간 수확을 하는 다년식 재배 방법이 있습니다. 하우스에서 재배가 가능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노지딸기나 하우스 딸기는 대량 생산으로 가능이 하니 집에서 베란다에서 기를 수 있는 딸기 재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월 중순가량 모종을 사서 심는 게 가장 편합니다. 집에서 딸기를 키우려면 가능하면 딸기 꽃이나 모종이 맺혀 있는 걸로 사 오면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모종을 화분에 심을 때는 화분에 가장자리 쪽으로 심어주면 딸기가 밖으로 매달려 나올 수가 있습니다. 완효성 고체로 위에 뿌려주어도 좋습니다. 두세 달에 걸쳐 흡수가 됩니다. 가까이 심으면 딸기가 흙에 닿아서 망가질 수가 있으며 베란다에서 키울 경우에는 꽃을 직접 수정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붓으로 꽃을 살살 만져주면서 수정을 시켜줍니다.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 도어 주고 바람이 잘 통하면 좋습니다. 여기 말을 경우에 물을 조금씩 주면서 빨리 해주면 빨갛고 맛있는  딸기가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